학습 자료실(러닝)로 이동하는 방법은
https://mintyumin.tistory.com/6
클래스팅 러닝 사용하기 + Tip 그리고 사용후기
클래스를 만들고 초대를 한 후에는 간단한 사용법을 익힌 뒤 활용하시면 됩니다. 간단한 사용법이라 하면 게시글을 작성한다거나 학급 앨범을 분류해서 만든다거나 비밀상담방을 이용한다거나 알림장 역할을 하는..
mintyumin.tistory.com
이 글을 확인하시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학습 자료실로 이동을 하고 나면
가장 위 쪽에 메뉴가 활성화되어 있고,
내 학습 자료를 선택합니다.
이미 만들어 두신 분들은
이렇게 과제들이 보일테고,
처음 만드시는 분들은
비어있는 것이 정상입니다.
오늘은
제가 저희 반 학생들에게 제시할 과제를 만들면서
그 과정을 기록해두는 방법을 사용해보려 합니다.
먼저
과제를 만들기 위해서
1. 새 자료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 자료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정보 수정 창이 생깁니다.
여기서
과제의 제목, 학년, 과목, 단원, 개념 등을 채워주시면 됩니다.
제가 오늘 만들 과제의 주제는
'플라스틱에 관한 5가지 사실과 지구를 변화시킬 5가지 실천법' 이기 때문에
제목은
'플라스틱, 계속 써도 괜찮을까요? 아니라면 우린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로 정하고
학년은 '초5학년'
과목은 '교양-일반'
을 선택했습니다.
제가 선택한 '교양-일반'은
단원이 딱히 없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비활성화가 됩니다.
그리고 '저장' 버튼을 눌러주면
이런 화면이 등장합니다.
2. 새로 만들기를 통해 '본문'을 만듭니다.
추천 학습 자료나 교사 제작 자료 중에는
본문 없이
문제만 만들어두고
과제를 제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제가 오늘 내는 과제는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면서 정리된 사실들을 학습하고,
간단한 확인 정도를 하는 수준의 문제를 제시할 예정이기 때문에
본문을 먼저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시면
본문 내용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 내용의 편집창은
이렇게 생겼고,
블로그를 한번이라도 해보신 분들은 편한 인터페이스일 것 같습니다.
저는 이 곳에
번호를 통해 과제의 순서와 내용을 제시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내용을 작성한 뒤
영상을 넣어줍니다.
가장 왼쪽부터
사진, 영상, 음성파일, 수식(수학,도형) 파일을 넣을 수 있게 되어있고,
볼드체, 기울임체, 밑줄로 포인트를 줄 수 있습니다.
오른쪽은 숫자나 점으로 내용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도구들입니다.
제가 삽입할 것은 영상이기 때문에
이 버튼을 클릭하면
링크를 넣을 수 있는 창이 생깁니다.
이 곳에 제가 삽입할 영상의 링크
를 복사해 붙여넣습니다.
그런데 저 링크를 그대로 붙여넣기 하면
이런 문구가 뜰 때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생긴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유튜브 영상 아래에 공유 버튼을 누르신 뒤
이 링크를 복사하셔서 넣으시면
이렇게 깔끔하게 추가가 완료됩니다.
이제 완료 버튼을 누르면
본문이 완료 되었습니다.
제가 여러 개의 과제 본문 만들어보면서 알게된 것 중 알아두실만 한 것은
# 본문 내용에는 하나의 사진, 하나의 영상만 추가 된다.
: 사실 생각보다 불편했습니다. 하나의 본문에 한장의 사진만 추가 되는 상태라서 여러 예시를 들어줄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단계별로 따라하는 과정을 사진을 통해 보여주기가 막막했죠.
# 하지만 본문은 여러개를 만들 수 있다.
: 단계별로 따라하는 과정을 만들기 위해 이것저것 만져보다가 알게된 것인데, 10단계를 알려주려면 10개의 본문을 만들면 되겠더라구요. 이렇게 만든 10개의 본문은 학생들이 볼 때 '다음'버튼을 통해 넘기면서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 폰트 변경이나 크기 변경은 안되는 것인가?
: 쓸데없이 이런 것에 집착이 좀 있어서 시도해봤지만, 폰트 변경은 안됩니다. 그리고 크기 변경은 '제목'으로 바꿀 수 있는 정도가 다입니다. 커지는데 저한테는 부담스러워서 그냥 폰트 크기도 변경없이 사용 중입니다.
이 외에는 크게 알아두실만한 것들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아마도 이런 인터페이스 들 또한
점점 좋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ㅋㅋ
이어서
3. 새로 만들기를 통해 문제를 만듭니다.
저는 문제를 많이 제시하지는 않습니다.
현재는
영상을 보았는지 내용 확인을 위한 간단한 문제들로만 구성하고 있죠.
문제를 만드실 때 알아두실만 한 것은
# 객관식 문제는 자동으로 채점이 되어서 채점의 수고를 덜어줄 수 있다.
: 문제를 입력하고 보기를 원하는 개수대로 만든 뒤 '정답'을 체크해 주면 됩니다. 학생들이 답을 입력하고 나면 자동으로 채점이 되어 보여지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 단답형 문제는 자동으로 채점이 되긴 하지만 다양한 답변이 나올 경우 예상하기가 쉽지 않다.
: 문제를 입력하고 정답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중복 정답은 최대 5개까지 지원하지만 제 경험에 빗대어 표현하자면, 정답을 '네'로 지정했을 경우 학생들의 답변이 '네에, 녜, 예, 네~, 넵, 넷, 넹' 등등 수도없이 많아집니다. 이 단답형 문제는 정답이 정확할 경우에만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수학 같은 경우에 많이 사용하게 되겠네요!ㅋㅋ
# 서술형 문제는 문제 내기는 쉽지만 채점을 하나하나 해주셔야 합니다.
: 문제를 입력하고 배점을 1~10점으로 지정하시면 됩니다. 핵심 키워드 입력이 선택으로 되어 있는데 핵심 키워드를 입력해 두시면 하이라이트 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채점하실 때 편합니다.
키워드를 입력하실 때에는 ,로 구분해주시면 작성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진행하시면
과제 작성은 완료되었습니다.
화면에 이런 형태로 되어 있을 텐데
저장을 하시고
과제로 내보내기 하시면
클래스에 과제가 나타나는 형태입니다.
4번은 원하시는 분만 진행하시면 됩니다.
4. 미리보기 사진을 지정해줍니다.
왼쪽에 카메라 모양을 누르시면
과제 미리보기 사진을 넣으실 수 있는데
아무 사진도 넣지 않고 과제를 저장하시면
이렇게 랜덤으로 과제 미리보기가 보여집니다.
잘 구분도 되지 않고
이상하게 저런걸 싫어하는 저는
미리보기 사진도 지정을 해줍니다.
먼저
오늘 과제로 낸 유튜브 영상의 한 부분을 캡쳐해서 사진으로 저장합니다.
그리고
과제 작성하는 곳에서 카메라 모양을 클릭합니다.
저장된 사진파일이 있는 경로로 가서
사진을 클릭해줍니다.
딱 맞는 크기로 지정되진 않지만
기본 사진보다는 훨씬 보기 좋습니다.
드디어 마지막 과정입니다.
5. 저장 후 과제로 내보내기를 진행합니다.
과제로 내보내기를 누르시면
클래스를 지정하라고 합니다.
아마 선생님들의 클래스가 밑으로 나열이 될 것이고
원하는 클래스를 지정하시면 됩니다.
클래스를 지정하면
이렇게 적용이 되고,
제가 하고 싶은 말들을 작성한 뒤
공개설정을 정하시고
과제 완료일을 지정하신 뒤
글쓰기를 누르면 과제 만들기 끝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과제는
내 학습 자료에 남습니다.
능력있는 선생님들께서 작성하신 과제이니
그냥 내 학습 자료에만 남겨두지 마시고 공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내 학습 자료에 보시면
만든 과제의 오른쪽 아래 점3개가 보이고
이걸 누르시면
학습 자료실에 공개가 있습니다.
가볍게 클릭해주시면
이렇게 공개중으로 바뀌고
다른 선생님들께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원래 과제 만드는 시간은 얼마 걸리지 않는데
이렇게 글을 작성하면서 과제를 만들었더니
거의 2시간이 걸렸네요.
저도 올해 처음 사용해보지만
다른 선생님들께서 사용법을 자주 물어보셔서
겸사겸사
기록을 해두었습니다.
혹시 사용하시는 선생님들께 도움이 된다면 좋겠네요^^
클래스팅 러닝 과제만들기와 관련된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혹시 궁금한 것들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통해 문의해 주세요.
제가 알고 있는 한도 내에서 친절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학급에서 사용하는 온라인 클래스 > Classting(클래스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클래스팅 학급관리 '출석부' (4) | 2020.04.06 |
---|---|
클래스팅 학급관리 '학급 공지' feat.알림장 (0) | 2020.04.03 |
클래스팅 러닝 사용하기 + Tip 그리고 사용후기 (2) | 2020.03.19 |
클래스 설정 및 초대하기 + Tip (0) | 2020.03.19 |
클래스 만들기 + Tip (0) | 2020.03.19 |